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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real Engine] CounterStrike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9# Pistol, Rifle Animation
    2024년 04월 11일
    • 유니얼
    • 작성자
    • 2024.04.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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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애니메이션은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캐릭터의 행동을 표현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Unreal Engine을 사용하면, 블렌드스페이스와 에임 오프셋을 활용해 다양한 무기 유형에 따른 세밀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피스톨과 라이플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각각에 대한 블렌드스페이스와 에임 오프셋, 그리고 무기 유형에 따른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설정에 대해 다룹니다.

     

    Result

    Pistol BlendSpace

    피스톨 블렌드스페이스는 캐릭터가 피스톨을 사용할 때의 서 있는 자세, 걷기, 달리기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부드럽게 전환합니다.

    1. Animation > BlendSpace를 사용하여 피스톨 애니메이션 블렌드스페이스를 생성합니다.
    2. 캐릭터의 속도에 따라 애니메이션 클립을 배치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합니다.

    Pistol Aim Offset 1D

    피스톨 에임 오프셋은 캐릭터가 조준할 때 상체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이는 특히 상하 방향의 조준이 중요한 피스톨 사용 시 매우 유용합니다.

    1. Animation > Aim Offset를 선택하여 피스톨의 상하 조준을 위한 1D 에임 오프셋을 생성합니다.
    2. 조준 시 캐릭터의 상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설정합니다.

    Rifle BlendSpace

    라이플 블렌드스페이스는 캐릭터가 라이플을 사용할 때의 다양한 움직임을 부드럽게 혼합하는 데 사용됩니다.

    1. 피스톨과 유사하게, 라이플 애니메이션에 대한 블렌드스페이스를 생성합니다.
    2. 라이플을 든 채로 움직일 때의 애니메이션 클립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더 현실적인 움직임을 만듭니다.

    Rifle Aim Offset 1D

    라이플 에임 오프셋은 캐릭터가 라이플을 조준할 때 더 넓은 범위의 조준을 가능하게 합니다.

    1. Animation > Aim Offset를 선택하여 라이플의 상하 조준을 위한 1D 에임 오프셋을 생성합니다.
    2. 조준 시 캐릭터의 상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설정합니다.

    EWeaponType

    무기 유형을 정의하는 열거형(Enumerations)으로, 피스톨, 라이플 등 각 무기에 맞는 애니메이션 상태를 결정합니다.

    1. Blueprint > Enum을 생성하고, 게임에 사용될 무기 유형을 정의합니다.
    2.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이 열거형을 사용하여 현재 무기 유형에 따른 애니메이션 로직을 구현합니다.

    AnimationBlueprint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는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상태 기계(State Machine)를 관리하고, 현재 무기 유형에 따라 적절한 애니메이션 블렌드스페이스를 선택합니다. 이때 각 애니메이션의 상태는 이전에 구현한 캐릭터 이동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때와 똑같이 구현합니다.

    • Animation Blueprint에서 캐릭터의 무기 유형에 따른 블렌드스페이스와 에임 오프셋을 구현합니다.
    • State Machine을 설정하여 무기 유형이 변경될 때마다 애니메이션 상태를 업데이트합니다.

    결론

    Unreal Engine의 강력한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사용하여, 피스톨과 라이플 사용 시의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는 플레이어에게 각 무기의 독특한 느낌과 사용감을 전달할 수 있으며, CounterStrike류 게임에 리얼리즘과 몰입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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