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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real Engine] CounterStrike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8# Spawn System
    2024년 04월 10일
    • 유니얼
    • 작성자
    • 2024.04.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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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스폰 시스템은 게임의 흐름과 공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Unreal Engine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유연한 스폰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플레이어가 게임에 원활하게 참여하고, 경기가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SpawnPoint 설정, TeamSelection Widget 구현, GameMode 및 PlayerController를 통한 스폰 로직 구현에 대해 다룹니다.

    SpawnPoint

    SpawnPoint는 플레이어나 오브젝트가 게임 세계에 생성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CounterStrike류 게임에서는 각 팀의 스폰 포인트를 사전에 정의하여 팀 별로 플레이어가 적절하게 배치될 수 있도록 합니다.

    SpawnPoint 설정 방법

    1. Level Editor에서 레벨에 Actor로 SpawnPoint를 추가합니다.
    2. 각 SpawnPoint의 위치와 회전을 조정하여 최적의 스폰 위치를 설정합니다.

    TeamSelection Widget

    TeamSelection Widget은 플레이어가 게임 시작 전에 팀을 선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선호하는 팀에 참여하거나, 게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특정 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TeamSelection Widget 구현 방법

    1. UMG (Unreal Motion Graphics) Editor를 사용하여 TeamSelection Widget을 디자인합니다.
    2. 팀 선택 버튼에 OnClick Event를 추가하여, 플레이어가 버튼을 클릭할 때 실행될 로직을 정의합니다.
    3. 선택된 팀 정보를 PlayerController에 전달하여, 스폰 시 플레이어를 해당 팀의 스폰 포인트에 위치시킵니다.

    GameMode

    GameMode 클래스는 게임의 규칙과 논리를 정의합니다. GameMode에서는 플레이어가 스폰할 때 어느 위치에 나타날지 결정하는 로직이 구현됩니다. 이 로직은 플레이어의 팀 선택에 따라 적절한 스폰 포인트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GameMode를 통한 스폰 로직 구현

    1. GameMode 클래스에서 RequestSpawnPlayer 함수를 오버라이드하여, 플레이어 스폰 위치를 결정하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2. 플레이어의 팀 정보를 기반으로 랜덤으로 SpawnPoint를 선택하고, 플레이어를 해당 위치에 스폰시킵니다.

    PlayerController

    PlayerController는 플레이어의 입력과 플레이어 캐릭터 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합니다. 팀 선택 정보를 GameMode에 전달하거나, 플레이어의 스폰 후 초기 설정을 담당합니다.

    PlayerController를 통한 스폰 관리

    1. PlayerController에서 게임 시작시 팀 선택 Widget을 생성합니다.
    2. SpawnPlayer 커스텀 이벤트를 만들어서 플레이어 생성 시 팀 선택 Widget을 제거합니다.

    결론

    Unreal Engine의 Blueprint 시스템을 활용한 스폰 시스템 구현은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효율적인 스폰 포인트 관리, 팀 선택 기능, 그리고 GameMode와 PlayerController를 통한 스폰 로직의 세심한 구현은 게임의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시키고, 공정하고 재미있는 게임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CounterStrike류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멀티플레이 게임 프로젝트에 이 기법들을 적용하여, 플레이어에게 최상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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