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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CounterStrike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6# Player Aim2024년 04월 09일
- 유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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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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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9.:18
728x90개요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정확한 타겟팅과 시각적 피드백은 플레이어 경험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Unreal Engine의 Blueprint 시스템을 활용하면, 복잡한 코딩 없이도 플레이어의 에임 기능을 구현하고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im Offset을 이용하여 1D 에임 애니메이션을 설정하는 방법, 에임 방향을 계산하는 방법, 그리고 플레이어 카메라를 캐릭터의 머리 위치에 추가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Aim Offset 1D
Aim Offset은 플레이어가 총을 조준할 때 상체의 방향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리얼리티를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1D Aim Offset은 주로 캐릭터가 상하 방향으로만 조준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Aim Offset 생성
- Content Browser에서 마우스 우클릭 > Animation > Legacy> Aim Offset 1D을 선택하고, 사용할 캐릭터의 스켈레톤을 지정합니다.
- Aim Offset Editor에서 X축(보통은 조준 각도)을 설정합니다. 이 각도는 캐릭터가 위나 아래로 조준할 때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 상하 방향의 조준 애니메이션을 Aim Offset에 매핑합니다.
Calculating Aim Direction
플레이어의 시선 방향과 총구 방향 사이의 각도를 계산하여 Aim Offset 애니메이션에 적용합니다.
방향 계산 방법
- Blueprint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Camera Component의 회전을 가져옵니다.
- 플레이어 캐릭터의 회전과 카메라의 회전 사이의 차이를 계산합니다.
- 이 차이를 Aim Offset 애니메이션 파라미터로 전달하여 상체 조준 방향을 동적으로 조정합니다.
- "" 변수에 설정하고 "Replicated" 옵션을 활성화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동기화되도록 합니다.
Adding Animation
애니메이션 Blueprint를 사용하여 Aim Offset 애니메이션을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시퀀스에 추가합니다.
애니메이션 추가 방법
- Animation Blueprint에서 State Machine을 열고, 기본 이동 애니메이션 상태에 Aim Offset을 추가합니다.
- Blend Node를 사용하여 이동 애니메이션과 Aim Offset 애니메이션을 혼합합니다.
- Aim Direction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적절한 Aim Offset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도록 설정합니다.
Add Player Camera to Head
플레이어의 조준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캐릭터의 머리 위치에 카메라를 고정합니다. 이를 통해 조준 시 플레이어의 시각이 캐릭터의 시각과 일치하도록 합니다.
카메라 추가 방법
- Character Blueprint에서 Mesh Component를 선택합니다.
- Skeleton 뷰에서 머리 뼈를 찾고 선택합니다.
- Add Component > Camera를 선택하여 카메라를 머리 뼈에 부착합니다.
- 카메라의 위치와 회전을 조정하여 플레이어의 시선이 적절한 위치에 오도록 설정합니다.
결론
Blueprint를 이용한 에임 메커니즘 구현은 Unreal Engine에서 멀티플레이 게임을 제작할 때 정밀한 타겟팅과 리얼리즘을 제공합니다. Aim Offset, 에임 방향 계산, 애니메이션 추가, 그리고 플레이어 카메라의 적절한 배치는 플레이어에게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조준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접근 방법은 CounterStrike류의 멀티플레이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슈팅 게임 개발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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