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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CounterStrike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4# 멀티플레이 구부리기, 걷기 애니메이션 동기화2024년 04월 08일
- 유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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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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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8.:58
728x90개요
멀티플레이 게임 개발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은 게임의 실감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Unreal Engine의 Blueprint 시스템을 사용하면,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복잡한 게임 로직과 애니메이션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CounterStrike류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시리즈의 일환으로, 구부리기와 걷기 애니메이션을 멀티플레이 환경에서 동기화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멀티플레이 애니메이션 동기화의 중요성
멀티플레이 게임에서는 모든 플레이어가 동일한 게임 상태를 경험해야 합니다. 이는 플레이어의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에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한 플레이어가 구부리기 액션을 취했을 때, 다른 모든 플레이어의 화면에서도 해당 캐릭터가 구부리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러한 동기화는 게임의 공정성과 몰입감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1, Crouch, Walk BlendSpace 제작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구부리기와 걷기 애니메이션의 자연스러운 전환은 게임의 리얼리즘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이를 위해 BlendSpace를 사용하여 다양한 움직임 상태를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BlendSpace 제작 과정
- Content Browser에서 Animation > BlendSpace를 선택하여 새로운 BlendSpace를 생성합니다. 사용할 캐릭터의 스켈레톤을 지정합니다.
- BlendSpace 에디터에서, Axis Settings를 통해 변수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X축을 캐릭터의 속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애니메이션 클립(구부리기, 걷기, 정지)을 BlendSpace 그리드에 배치합니다. 이 때, 각 애니메이션의 위치는 해당 애니메이션을 트리거할 캐릭터의 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 BlendSpace 에디터 내에서 실시간 미리보기를 통해 애니메이션 간의 전환을 확인하고 조정합니다.
애니메이션 상태 설정
애니메이션 Blueprint를 사용하여 구부리기와 걷기와 같은 기본 애니메이션 상태를 설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Crouch, Walk BlendSpace를 활용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합니다.
- Unreal Editor 내의 Animation Blueprint를 사용하여 구부리기와 걷기 애니메이션 상태를 추가합니다.
- 각 애니메이션 상태에 대해 조건을 정의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합니다.
애니메이션 변수 동기화
멀티플레이 환경에서 애니메이션 상태를 동기화하기 위해, 각 플레이어의 애니메이션 상태를 결정하는 변수를 Replicated Variable로 설정합니다. Blueprint 내에서 "Replicated" 옵션을 활성화하여 변수가 네트워크를 통해 동기화되도록 합니다.
- 멀티플레이 환경에서 애니메이션 상태를 동기화하기 위해, 각 플레이어의 애니메이션 상태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bWalk, bCrouch변수들을 Replicated Variable로 설정합니다.
- Blueprint 내에서 변수를 설정할 때, "Replicated" 옵션을 활성화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동기화되도록 합니다.
Replication 이벤트 사용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를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즉시 반영하기 위해, Replication 이벤트를 사용합니다. Custom Event를 설정하고 "Run on Server" 옵션을 활성화하여 서버에서 이벤트를 실행한 후, 변경사항을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동기화합니다.
-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가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즉시 반영되도록, Replication 이벤트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구부리기 시작하면, 이를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알리는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 Custom Event(SRV_Crouch,SRV_Walk)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를 처리하고, "Run on Server" 옵션을 설정하여 서버에서 이벤트를 실행한 다음, 변경사항을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동기화합니다.
4. 테스트
- 에디터에서 멀티플레이어 환경 설정을 통해 애니메이션 동기화가 정확히 작동하는지 테스트합니다.
결론
Blueprint와 BlendSpace를 활용한 멀티플레이 애니메이션 동기화는 Unreal Engine을 이용한 게임 개발에서 게임의 실시간 반응성과 몰입감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Crouch, Walk BlendSpace의 제작을 통해 구부리기와 걷기 애니메이션 사이의 부드러운 전환을 구현함으로써, 개발자는 복잡한 코딩 없이도 플레이어에게 자연스러운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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