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유니얼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유니얼
  • 프로필사진
    유니얼
    • 분류 전체보기 (295)
      • Unity (17)
        • 게임 개발 (5)
      • Unreal (24)
        • 게임 개발 (20)
      • DirectX (36)
      • 코딩테스트 (91)
        • 프로그래머스 (25)
        • 백준 (66)
      • Google Workspace (1)
      • Programing (102)
        • C# (68)
        • C++ (24)
        • JavaScript (10)
      •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17)
      • Web (6)
        • 슈퍼코딩 (6)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Unreal Engine] CounterStrike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19# Game Improvements 및 마무리
    2024년 04월 22일
    • 유니얼
    • 작성자
    • 2024.04.22.:09
    728x90

    개요

    멀티플레이 게임의 품질과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게임 개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Unreal Engine은 게임에 실제감과 몰입도를 더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무기 드롭에 임펄스 추가, 팀 승리 발표 사운드 효과, 게임 재시작 기능 등을 통해 게임 플레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Adding Impulse on Weapon Drop

    무기 드롭 시 물리적 임펄스를 추가함으로써, 드롭된 무기의 사실감을 높입니다.

    1. 무기 드롭 로직에 Add Impulse 노드를 사용하여 드롭된 무기에 초기 속도를 부여합니다.
    2. 임펄스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해 자연스러운 떨어지는 모션과 튕겨나가는 효과를 생성합니다.
    3. 무기의 물리 속성을 설정해 임펄스에 반응하도록 합니다.

     

     

    Adding Team Announcement Win SFX

    팀의 승리를 발표할 때 특별한 사운드 효과를 추가해 게임의 클라이맥스를 드라마틱하게 연출합니다.

    1. 승리 조건 충족 시 재생될 사운드 에셋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게임 로직에서 팀 승리 이벤트를 감지하고, 사운드 효과를 전체 플레이어에게 재생합니다.

    에셋 링크

    https://www.unrealengine.com/id/login/api/login?client_id=43e2dea89b054198a703f6199bee6d5b&redirect_uri=https%3A%2F%2Fwww.unrealengine.com%2Fmarketplace%2Fen-US%2Fproduct%2Fparagon-male-announcer%3FsessionInvalidated%3Dtrue&prompt=pass_through

    탄창 제거 효과 추가

    재장전 시 탄창을 제거하는 시각적 효과는 게임에 더 큰 리얼리티를 더합니다. 재장전 애니메이션 중 ClipOut,ClipIn Montage Notify를 추가해 줍니다. 해당 Animation Montage를 재생 시 Notify가 시작 될 시 탄창 Bone을 숨기고 다시 보여주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이때 Hide 시킬 BoneName은 WeaponInfo Structure에 추가하고 데이터 테이블을 구현합니다.

    Restart Game

    게임 종료 후 플레이어가 쉽게 새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게임 재시작 기능을 구현합니다. 게임 종료 조건이 충족된 후 자동으로 다시 팀 선택 화면으로 돌아가게 합니다.

    느낀점: Blueprint로 Network 게임 개발

    장점

    • 시각적 스크립팅: 프로그래밍 경험이 적은 사람도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빠른 프로토타이핑: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을 신속하게 테스트하고 조정합니다.
    • 실시간 테스트와 디버깅: 개발 중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네트워크 기능: 동기화 및 네트워크 통신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성능 제한: 복잡한 로직에는 C++이 더적합할 수 있습니다.
    • 복잡한 로직의 한계: 관리와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학습 곡선: 고급 기능을 숙달하는 데 시간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결론

    Unreal Engine의 Blueprint를 이용한 게임 개선은 플레이어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게임의 재미를 증대시킵니다. 무기 드롭의 임펄스 추가, 승리 발표의 특별한 사운드 효과, 그리고 MaxScore 도달시 게임 재시작 기능은 플레이어가 게임의 각 순간을 더욱 강렬하게 느끼게 하고, 게임에 대한 만족도를 높입니다.

     

    Unreal Engine의 Blueprint를 사용한 CounterStrike류 게임 개발은 게임 디자인과 프로토타이핑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며, 효율적인 테스트와 디버깅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복잡한 게임 시스템을 구현하거나 극한의 성능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C++과의 조합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