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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CounterStrike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11# Weapon Drop2024년 04월 16일
- 유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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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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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6.:07
728x90개요
게임 플레이에 있어 무기를 바닥에 떨어트리는 것은 전략적인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고, 게임의 다이내믹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Unreal Engine의 Blueprint를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무기를 드랍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멀티플레이 환경에서 팀 플레이와 자원 관리의 중요한 측면을 강화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무기 드랍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Drop Input Action
무기 드랍 기능을 위해 먼저 플레이어가 무기를 떨어트릴 수 있도록 입력 액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의 Input Settings에서 새로운 액션 바인딩을 추가하고, 'IA_DropWeapon'으로 이름을 지정합니다.
- 키보드의 특정 키나 컨트롤러의 버튼을 'IA_DropWeapon' 액션에 할당합니다.
Drop Weapon Logic
무기를 드랍하는 로직은 플레이어가 현재 장착한 무기를 게임 세계에 인스턴스로 생성하고,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서 제거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 플레이어의 Blueprint에 'IA_DropWeapon' 입력 액션을 처리하는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 현재 장착한 무기의 참조를 가져와 게임 세계에 스폰시키고, 물리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설정합니다.
-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서 해당 무기를 제거하고, 필요한 UI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Drop Weapon Rep Notify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무기 드랍은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동기화되어야 합니다. Replicated Variables와 Rep Notify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모든 클라이언트에 무기 드랍 이벤트를 전달합니다.
- 드랍할 무기를 나타내는 변수의 Replicated를 RepNotify로 설정하고, RepNotify 함수를 생성합니다.
- 해당 RepNotify 함수 내에서, 플레이어에게 붙어있던 무기를 Detach하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 무기 드랍 로직이 서버에서 처리되고, 결과가 모든 클라이언트에 반영되도록 합니다.
결론
Unreal Engine에서 구현한 무기 드랍 시스템은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전략적 선택의 폭을 넓히고, 게임 플레이에 더 많은 상호작용을 가져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는 장착한 무기를 바꿀 수 있고, 팀원과 자원을 공유할 수 있으며, 게임의 전반적인 전략을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Blueprint의 시각적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으로써, 복잡한 네트워크 코딩 없이도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어,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크게 단순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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