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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CounterStrike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1# 환경 설정 및 배경 제작2024년 03월 29일
- 유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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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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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9.:20
728x90개요
언리얼 엔진을 통해서 CounterStrike류의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과정을 담은 블로그입니다. 게임을 제작하는 데 있어 환경 설정 및 배경 제작은 게임 디자인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Unreal Engine을 활용한 배경 제작의 기본 단계를 다루고, 게임 배경에 생명을 불어넣는 PostProcess 세팅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용한 에셋
https://www.unrealengine.com/marketplace/en-US/product/good-sky?sessionInvalidated=true
https://www.unrealengine.com/marketplace/en-US/product/supergrid-starter-pack
배경 구현
배경 제작의 첫 단계는 게임의 테마에 부합하는 레벨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제가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의 '산업2' 맵을 참조하여 간단하게 맵을 제작했습니다.Unreal Engine의 SuperGrid Asset을 이용해 기본적인 구조와 장애물을 설정했습니다.
PostProcess 세팅
배경이 기본적으로 구성되면, PostProcess 세팅을 통해 레벨의 시각적 질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PostProcess Volume을 사용하여 색상 보정, 명암 조절, 특정 시각 효과를 적용함으로써 게임에 필요한 미적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그림자의 깊이, 광원의 강도, 그리고 앰비언트 컬러의 설정은 게임의 실감 나는 환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에 나타난 설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Vignette Intensity
Vignette은 화면의 가장자리를 어둡게 하여 중앙에 초점을 맞추는 효과입니다. Intensity를 0.0으로 설정해서 Vignette 효과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Depth of Field
Depth of Field는 카메라의 초점 거리를 기반으로 배경의 흐림을 조절하는 효과입니다. FPS 게임에서는 전체 환경이 선명하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기에 해당 기능은 껐습니다.
Global Illumination
Global Illumination 설정은 환경 내에서 빛의 전반적인 행동을 결정합니다. 'Method' 옵션을 'Lumen'으로 설정하여 사용했습니다. 설정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Lumen Scene Detail: 이 값이 1.2로 설정된 것은, 라이팅과 그림자에 있어 상당히 높은 디테일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설정은 미세한 표면의 디테일을 보존하면서 라이팅을 계산하는 데 중요합니다.
- Max Trace Distance: 이 값은 700.0으로 설정되어 있어, Lumen이 라이팅 계산에 사용할 거리의 최대값을 지정합니다.
결론
Unreal Engine을 이용한 배경 제작은 게임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로, 게임의 전반적인 느낌과 플레이어 경험을 정의합니다. 배경 구현에서 PostProcess 세팅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는 신중하게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제 개인적인 학습 과정을 통해, 게임 배경이 단순한 시각적 요소를 넘어서 게임의 전략적 깊이를 증가시키고,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데 결정적인 요소임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캐릭터 이동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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