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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Platformer Game 개발 #4: Tile Pallet로 배경 만들기2024년 01월 02일
- 유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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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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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02.:21
728x90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Unity를 사용하여 2D 플랫포머 게임의 배경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는 캐릭터와 기본적인 플랫포머 메커닉에 대해 다뤘으니, 이제는 게임 세계를 더 다채롭게 만들기 위해 Tile Palette를 사용하여 배경을 디자인해 보겠습니다.
1, Tilemap과 Tile Palette 설정
Step 1 : Tile Palette 설치 및 설정
먼저 Unity에서 씬 뷰에서 Tilemap을 생성하고, Window > 2D > Tile Palette를 선택하여 Tile Palette 창을 엽니다. 안보인 다면 Window->Package Manager에서 2D Timemap Editor를 설치합니다.
이제 Tilemap에 사용할 타일셋을 만들어 Tile Palette에 추가합니다.
먼저 No Vaild Palette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Palette를 만들어 줍니다. 이름은 "Tile Forest"로 저장하고 저장 위치는 원하는 위치에 저장하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 다운받은 배경 에셋의 설정을 변경합니다. "FreeCuteTileset->Tileset"의 설정을 변경합니다. Sprite Mode를 "Multiple"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Tileset를 Tile Palette에 드래드 드랍 시키고 저장 위치를 설정하면 다음 이미지 처럼 Tile Palette Inspector에서 Tile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ep 2 : Tile Palette로 배경 디자인
Tile Palette를 사용하면 미리 만들어진 타일을 쉽게 배치하여 배경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지형, 장애물, 그리고 장식 요소들을 쉽게 추가하여 게임 세계를 만들어보세요.
먼저 배경을 그리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TileMap을 생성해줘야 합니다.
Tile Palette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그중 기본적인 기능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왼쪽 이미지는 단일 Tile을 선택해서 그릴수 있고 오른쪽 이미지는 다중으로 선택해서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2번째에 있는 지우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Tile을 지울 수 있습니다.
2, Tilemap Collider 추가
배경 타일에는 플레이어가 상호 작용해야 할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Tilemap Collider를 추가하여 플레이어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을 설정해야 합니다. 먼저 Grid에서 새로운 TileMap을 생성하고 이름을 NoCollision으로 설정합니다.
이제 NoCollision에도 Tile을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le Palette Inspector에서 Tile Map을 NoCollision으로 변경하고 충돌 설정을 안할 배경들은 NoCollision Tile Map에 그리면 됩니다.
이제 Tilemap GameObject에 충돌 설정하기 위해, Tilemap Collider 2D를 추가합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상태에서는 Tilemap Collider가 각 타입마다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최적화적으로 별로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Composite Collider 2D를 추가합니다. Composite Collider 2D를 추가하면 Rigidbody2D도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Rigidbody2D의 설정은 필요 없으므로 BodyType을 Static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Tilemap Collider 2D에서 Used by Composite를 체크해주면 다음과 같이 Tile Collider가 합쳐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제 여러분은 Tile Palette를 활용하여 Unity에서 2D 플랫포머 게임의 아름다운 배경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시각적인 품질을 향상시키고, 플레이어에게 더 흥미로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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