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유니얼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유니얼
  • 프로필사진
    유니얼
    • 분류 전체보기 (295)
      • Unity (17)
        • 게임 개발 (5)
      • Unreal (24)
        • 게임 개발 (20)
      • DirectX (36)
      • 코딩테스트 (91)
        • 프로그래머스 (25)
        • 백준 (66)
      • Google Workspace (1)
      • Programing (102)
        • C# (68)
        • C++ (24)
        • JavaScript (10)
      •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17)
      • Web (6)
        • 슈퍼코딩 (6)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C# 프로그래밍의 기초: 스택(Stack)
    2024년 08월 24일
    • 유니얼
    • 작성자
    • 2024.08.24.:15
    728x90

    스택은 컴퓨터 과학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자료구조 중 하나입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ast-In-First-Out, LIFO)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접근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나중에 들어온 데이터가 먼저 나오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스택의 기본 개념, 주요 특징 및 메서드, 그리고 C#에서 스택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택의 기본 개념

    스택은 재귀 알고리즘, 함수 호출 관리, 괄호 검사, 역순 문자열 생성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상황에서 활용됩니다. 데이터를 마지막에 추가한 순서대로 제거하므로, 최근에 처리된 항목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택의 주요 특징

    1. 후입선출(LIFO): 스택의 가장 큰 특징은 나중에 들어간 요소가 먼저 나온다는 점입니다.
    2. 동적 크기 조정: Stack<T> 클래스는 내부 배열을 자동으로 확장하거나 축소하여 요소를 저장합니다.
    3. 단일 접근점: 스택의 요소는 스택의 상단(맨 위)에서만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C#에서의 스택 사용

    C#에서 스택은 System.Collections.Generic.Stack<T> 클래스를 통해 제공됩니다. 이 클래스는 제네릭을 지원하므로,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를 스택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주요 메서드 및 속성:

    • Push(T item): 스택에 요소를 추가합니다.
    • Pop(): 스택에서 최상위 요소를 제거하고 반환합니다.
    • Peek(): 스택의 최상위 요소를 반환하지만 제거하지는 않습니다.
    • Count: 스택에 저장된 요소의 수를 반환합니다.
    • Clear(): 스택의 모든 요소를 제거합니다.

    전체예제 코드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CSharp_ProgramingStudy.Chapter6_DataStructure
    {
        public class Class5
        {
            public void Run()
            {
                Stack<int> stack = new Stack<int>();
    
                stack.Push(1);
                stack.Push(2);
                stack.Push(3);
    
                int topItem = stack.Pop();
                Console.WriteLine($"Popped item: {topItem}"); // 출력: 3
    
                int nextItem = stack.Peek();
                Console.WriteLine($"Next item: {nextItem}"); // 출력: 2
    
                Console.WriteLine("Remaining items in stack:");
                foreach (int item in stack)
                {
                    Console.WriteLine(item); // 출력: 2, 1
                }
    
                Console.WriteLine($"Stack count: {stack.Count}"); // 출력: 2
    
                stack.Clear();
                Console.WriteLine($"Stack count after clearing: {stack.Count}"); // 출력: 0
            }
        }
    }
    

    결론

    스택은 프로그래밍에서 널리 사용되는 자료구조로, 그 특성과 메서드를 이해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C#의 Stack<T> 클래스는 스택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구현하며,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택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로직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