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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의 기초 : Property (프로퍼티)2024년 03월 03일
- 유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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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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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03.:18
728x90C# 프로그래밍에서 프로퍼티(Property)는 클래스의 멤버 변수(필드)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강력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프로퍼티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자는 필드에 대한 읽기와 쓰기 접근을 캡슐화하고, 필드 값에 대한 유효성 검사나 추가적인 로직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받게 됩니다. 이는 객체의 상태 관리를 보다 안전하고 유연하게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프로퍼티의 주요 특징
캡슐화(Encapsulation)
프로퍼티를 통해 클래스 외부에서 필드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막고, 대신 정의된 접근자(getter/setter)를 통해 접근을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상태를 보호하고, 필요한 유효성 검사나 추가 로직을 필드 값 변경 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읽기 전용(Read-Only) 및 쓰기 전용(Write-Only) 프로퍼티
프로퍼티는 get 접근자와 set 접근자를 통해 읽기와 쓰기의 가능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get만 제공하는 경우 읽기 전용, set만 제공하는 경우 쓰기 전용 프로퍼티가 됩니다. 이는 필드에 대한 접근 제어를 더욱 세밀하게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동 구현 프로퍼티(Auto-Implemented Properties)
구현 로직이 필요 없는 간단한 프로퍼티의 경우, C#에서는 필드를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고도 프로퍼티를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는 자동 구현 프로퍼티를 제공합니다. 이는 코드의 간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데이터 바인딩(Data Binding)
프로퍼티는 UI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 바인딩을 위해 널리 사용됩니다. 객체의 프로퍼티가 변경될 때 UI 요소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야 할 경우, 프로퍼티를 활용하여 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사용 예제
using System; class Program {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 private 필드 // public 프로퍼티 public string Name { get { return name; } // 읽기 접근자 set { name = value; } // 쓰기 접근자 } } class Person2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자동 구현 프로퍼티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Name = "Hello"; Console.WriteLine(person.Name); Person2 person2 = new Person2(); person2.Name = "World"; Console.WriteLine(person2.Name); } }
위 예제에서 Person 클래스는 name 필드에 대한 프로퍼티 Name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name 필드의 값을 안전하게 읽고 쓸 수 있습니다. Person2 클래스는 자동 구현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보다 간결한 코드로 같은 기능을 구현합니다.
결론
프로퍼티는 C# 프로그래밍에서 필드에 대한 접근 제어, 유효성 검사, 데이터 바인딩 등을 구현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적절한 접근자 사용과 자동 구현 프로퍼티를 통해 코드의 간결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으며, 객체의 상태 관리를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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