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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 프로그래밍의 기초 : 인터페이스(Interface)
    2024년 03월 03일
    • 유니얼
    • 작성자
    • 2024.03.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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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프로그래밍에서 인터페이스(Interface)는 클래스나 구조체가 구현해야 할 메서드의 시그니처를 정의하는 계약과 같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클래스들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되면, 이들 클래스는 인터페이스가 정의하는 메서드 시그니처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보장하게 됩니다. 이는 다형성을 지원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메커니즘입니다.

    인터페이스의 주요 특징

    1, 메서드 시그니처만 정의

    인터페이스는 메서드의 구현체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오직 메서드의 이름, 반환 타입, 매개변수의 타입과 순서만을 정의하여, 이를 구현하는 클래스나 구조체가 실제 동작을 정의하도록 합니다.

    2, 구현 강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로 한 클래스나 구조체는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메서드를 구현해야만 합니다. 이를 통해 일관된 동작을 강제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측에서는 구현체의 내부 구현에 관계없이 인터페이스가 보장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다중 상속 지원

    C#에서는 클래스가 단일 상속만을 지원하지만,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중 상속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클래스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으며, 각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따라야 할 별도의 계약을 정의합니다.

    4, 타입 안정성

    인터페이스는 타입 체크 시 사용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된 객체는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모든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형성을 활용하여 서로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같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인터페이스 활용 예제

    using System;
    
    class Program
    {
        interface IAnimal
        {
            void animalSound(); // 인터페이스 메서드
        }
    
        class Pig : IAnimal
        {
            public void animalSound()
            {
                // IAnimal 인터페이스의 animalSound 메서드 구현
                Console.WriteLine("The pig says: wee wee");
            }
        }
    
        class Dog : Pig, IAnimal
        {
            public void animalSound()
            {
                // IAnimal 인터페이스의 animalSound 메서드 구현
                Console.WriteLine("The dog says: bow wow");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ig pig = new Pig();
            pig.animalSound();
    
            Dog dog = new Dog();
            dog.animalSound();
    
        }
    }

    결론

    인터페이스는 C# 프로그래밍에서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클래스들이 동일한 동작을 보장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다형성과 코드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는 타입 안정성을 제공하고, 다중 상속의 효과를 낼 수 있어,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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