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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의 기초 : 은닉성2024년 03월 02일
- 유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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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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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02.:32
728x90은닉성(Encapsulation)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심 원리 중 하나로, 클래스의 내부 구현을 숨기고 외부에서는 그 내부 구현에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공개된(public) 메서드를 통해 외부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객체의 상태를 안전하게 변경하고 조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은닉성은 객체의 상세 구현을 외부로부터 숨김으로써 모듈성, 유지 보수성, 보안 등을 향상시킵니다.
은닉성의 장점
모듈성(Modularity)
은닉성을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이 외부와 분리됩니다. 이로 인해 개발자는 내부 구현의 복잡성에 신경 쓰지 않고도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수정이나 기능 추가 시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독립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므로, 시스템의 모듈성이 향상됩니다.
유지 보수성(Maintainability)
클래스의 내부 구현을 숨기고 통제된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객체의 사용법이 명확해집니다. 이는 오류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시스템의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 개발자는 공개 인터페이스만을 통해 객체와 상호작용하므로, 내부 구현 변경 시에도 사용법이 변하지 않습니다.
보안(Security)
은닉성은 중요한 데이터를 외부의 무분별한 접근으로부터 보호합니다. 클래스 내부의 상태는 잘못된 방식으로 변경될 수 없으므로, 데이터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 계좌의 잔액(balance)은 외부에서 직접 변경할 수 없으며, 오직 입금(Deposit)과 같은 제어된 메서드를 통해서만 변경 가능합니다.
예제: 은닉성을 적용한 은행 계좌 클래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class BankAccount { // balance는 BankAccount 클래스의 내부 상태를 나타내며, // private 접근 제한자를 사용하여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도록 함. private double balance = 0; // Deposit 메서드를 통해 외부에서 안전하게 balance를 변경할 수 있음. public void Deposit(double amount) { balance += amount; } // GetBalance 메서드를 통해 balance의 값을 조회할 수 있음. // 이 메서드는 balance의 값을 외부로 노출하지만, balance 자체는 직접 수정할 수 없음. public double GetBalance() { return balance;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ankAccount bankAccount = new BankAccount(); // Car 인스턴스 생성 bankAccount.Deposit(1000); //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호출 Console.WriteLine(bankAccount.GetBalance()); // 출력: 1000 bankAccount.Deposit(250); //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호출 Console.WriteLine(bankAccount.GetBalance()); // 출력: 1250 bankAccount.Deposit(800); //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호출 Console.WriteLine(bankAccount.GetBalance()); // 출력: 2050 bankAccount.Deposit(250); //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호출 Console.WriteLine(bankAccount.GetBalance()); // 출력: 2300 } }
이 예제에서 BankAccount 클래스는 balance 필드를 private로 선언하여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도록 합니다. 대신, Deposit 메서드를 통해 안전하게 입금을 처리하고, GetBalance 메서드를 통해 잔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BankAccount 클래스는 은닉성 원리를 적용하여 내부 상태를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결론
은닉성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시스템의 보안을 강화하는 중요한 원리입니다. 클래스의 내부 구현을 적절히 숨기고 공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을 제어함으로써, 더욱 견고하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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