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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 프로그래밍의 기초 : 클래스
    2024년 03월 01일
    • 유니얼
    • 작성자
    • 2024.03.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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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구조로, 데이터(속성)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서드(함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관리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프로그램의 명확성을 높이고, 코드의 재사용성 및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클래스의 구성 요소

    속성(Properties)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변수로, 객체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Car 클래스에는 model이라는 속성이 있어 자동차의 모델명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메서드(Methods)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함수로,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을 정의합니다. Car 클래스의 Drive 메서드는 자동차가 주행 중임을 콘솔에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클래스의 장점

    코드 재사용성(Reusability)

    한 번 정의된 클래스는 여러 객체를 생성하는 데 반복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 비슷한 기능을 가진 여러 객체를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 및 캡슐화(Encapsulation)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음으로써, 코드의 구조를 명확하게 하고, 외부에서 객체의 내부 구현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유지 보수성(Maintainability)

    클래스를 통해 구조화된 코드는 수정, 확장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합니다. 특정 기능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해당 기능을 담당하는 클래스만 수정하면 되므로, 프로그램의 다른 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전체 예제 코드

    using System;
    
    class Program
    {
        class Car
        {
            // Car 클래스의 속성: 자동차의 모델명을 저장
            public string model;
    
            // Car 클래스의 메서드: 자동차가 주행 중임을 콘솔에 출력
            public void Drive()
            {
                Console.WriteLine(model + " is driving.");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Car myCar = new Car();
            // 인스턴스의 속성에 값 할당
            myCar.model = "Toyota";
            // 인스턴스의 메서드 호출
            myCar.Drive(); // Toyota is driving.
        }
    }

    이 예제에서는 Car 클래스를 정의하고, model 속성과 Drive 메서드를 포함시켰습니다. Run 메소드 내에서는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model 속성에 "Toyota"를 할당한 후 Drive 메서드를 호출하여 자동차가 주행 중임을 출력합니다.

    결론

    클래스는 프로그램을 더욱 명확하고 구조적으로 만들어 주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요소입니다. 클래스를 통해 데이터와 메서드를 캡슐화하고,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의 사용은 프로그램을 더욱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게 만들며, 개발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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