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ing/C#
C# 프로그래밍의 기초 : Reflection (리플렉션)
유니얼
2024. 3. 3.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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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렉션은 C#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며, 실행 시간(runtime)에 프로그램의 메타데이터를 검사하고 조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타입 정보를 동적으로 얻거나,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메서드를 호출하는 등 다양한 동적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리플렉션의 주요 사용 사례
- 타입 정보 얻기: 실행 시간에 객체의 타입을 얻어 타입이 가진 멤버(메서드, 프로퍼티, 필드, 이벤트 등)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동적 인스턴스 생성: Activator.CreateInstance를 사용하여 실행 시간에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메서드 실행: 리플렉션을 사용해 특정 객체의 메서드를 동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어트리뷰트 접근: 클래스, 메서드, 프로퍼티 등에 적용된 어트리뷰트 정보를 읽어올 수 있습니다.
- 프로퍼티와 필드 조작: 실행 시간에 객체의 프로퍼티나 필드에 값을 설정하거나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리플렉션의 장단점
- 장점: 프로그램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으며, 동적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합니다.
- 단점: 성능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타입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내부 구현을 쉽게 노출할 수 있어 보안상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다음 예제는 리플렉션을 사용하여 MyClass 타입의 모든 메서드 이름을 출력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또한, 메인 함수에서 이를 실행하는 방법을 포함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class Program
{
class MyClass
{
public void Method1() { Console.WriteLine("Method1 실행"); }
public void Method2() { Console.WriteLine("Method2 실행");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ype type = typeof(MyClass);
foreach (MethodInfo method in type.GetMethods())
{
Console.WriteLine("Method name: " + method.Name);
}
// MyClass의 인스턴스 생성 및 메서드 호출 예제
MyClass myClassInstance = (MyClass)Activator.CreateInstance(type);
MethodInfo methodInfo = type.GetMethod("Method1");
methodInfo.Invoke(myClassInstance, null);
//출력
// Method name: Method1
// Method name: Method2
// Method name: GetType
// Method name: ToString
// Method name: Equals
// Method name: GetHashCode
// Method1 실행
}
}
이 예제에서는 MyClass 클래스를 정의하고, Main 메서드에서 리플렉션을 사용하여 MyClass의 타입 정보를 얻은 다음, 이 타입이 가진 모든 메서드의 이름을 출력합니다. 또한, Activator.CreateInstance를 사용하여 MyClass의 인스턴스를 동적으로 생성하고, 특정 메서드(Method1)를 호출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결론
리플렉션은 C# 프로그래밍에서 강력한 동적 프로그래밍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용 시 성능과 보안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하게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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